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는 주식시장에서 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이 두 제도는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주식의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주식의 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1987년 미국의 블랙먼데이 이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최초로 도입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997년부터 코스피 시장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종합주가지수, 즉 코스피 지수나 코스닥 지수가 전일 대비 10% 이상 폭락하는 상황이 1분간 지속되는 경우에 발동됩니다. 현물시장에서 발동할 경우 선물시장과 옵션시장도 모두 정지됩니다.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주식매매는 20분간 전면 중단되며, 이후 10분간은 호가만 접수해 단일가로 체결시킨 후 다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서킷브레이커 발동은 주식시장 개장 5분 이후, 즉 9시 5분부터 가능하며 하루에 한 번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장 전 종목의 거래가 중단됩니다.
또한 장 마감 40분 전인 오후 2시 50분 이후에는 주가가 아무리 폭락하더라도 서킷브레이커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선물시장에서 발동된 경우에는 15분간 선물과 옵션거래가 중단됩니다. 선물시장에서 발동된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시장과 별도로 간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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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카는 선물시장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현물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제도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현물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로서, 지수 선물가격이 떨어지면 현물 프로그램 매도 물량이 급증해 현물 시장도 급락할 위험이 있을 때 발동됩니다. 이 제도는 국내에서 주가지수 선물 시장이 개설되면서도 도입되었습니다. 사이드카는 오토바이 보조 탑승장치인 사이드카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며, 급격한 불균형 상황에서 안정과 균형을 유지하여 원활한 거래로 복귀하도록 유도하는 보조적인 기능을 수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코스피 5%, 코스닥 6% 이상 급등락하는 상황이 1분 이상 지속될 때 거래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발동되며, 5분이 지나면 해제됩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가 5분 동안 중지되며, 5분 후에 자동으로 해제되어 매매가 다시 재개됩니다.
이 제도는 선물 및 현물의 프로그램 매매를 5분간 중지시키기에 시장을 안정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실제 사례에서도 보면 선물이 보통 현물보다 먼저 움직이는데, 투기세력에 의해 선물이 현물과 큰 괴리를 내며 폭락하는 경우 프로그램 매도 물량이 쏟아져 현물 지수도 폭락하는 경우에 대철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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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킷브레이커와 시이드카는 차이점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는 모두 주식시장의 파장이나 충격을 줄이기 위한 장치라는 점에서 그 역할이 비슷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이 폭락하는 경우 발동되는 사후적인 제도라면, 사이드카는 선물 지수가 현물 시장에 영향을 미치려고 할 때 미리 예방 차원에서 발동되는 제도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선물, 현물 모두 적용되지만, 사이드카는 선물에만 적용된다는 점도 차이점입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거래를 중단시키는 반면, 사이드카는 프로그램 매매만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킵니다.또한 서킷브레이커는 하루에 한 번 만 발동될 수 있지만, 사이드카는 여러 번 발동될 수 있습니다.
2024년 8월 5일 사이드카에 이어 서킷브레이커까지 발동
2024년 8월 5일,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지수가 장 중 8% 넘게 폭락하면서 사이드카에 이어 서킷브레이커까지 발동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6.97포인트(8.10%) 하락한 2459.22에 거래되었으며,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거래가 일시 중단되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오후 1시 56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었으며, 당시 코스닥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62.8포인트(8.05%) 내린 779.33에 거래 중이었습니다. 이날 오후 2시 33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전 저래일 대비 216.38포인트(8.09%) 하락한 2459.81에 거래 중이었습니다.
앞서 거래소는 장 중 코스피 지수와 코스닥 지수에 사이드카를 발동했습니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코스피 지수의 경우 2020년 3월 23일 이후 4년 4개월, 코스닥은 지난해 11월 7일 이후 9개월 만입니다.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는 주식시장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하고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입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주식시장이 급락할 때 발동되어 주식 거래를 일시 중단시키고, 사이드카는 선물시장의 급격한 변동이 현물시장에 영향을 미치기 전에 프로그램 매매를 일시 중단시킵니다.
이 두 제도는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고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 각각의 발동 조건과 효과가 다르지만, 궁극적으로는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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